본문콘텐츠영역
자주묻는 질문
Q.
탈모진행 중에 모발이식을 일찍 하게 되면 나중에 모발이식한 부위만 털이 남고 뒤는 벗겨져서보기 흉하게 된다는데 사실인가요?
A.
네 맞습니다. 유전성 탈모라면 모발이식을 안 한 부위의 탈모는 계속 진행되므로 수술 후 탈모약 복용을 통해 꾸준히 관리해 주시면 됩니다.
Q.
수술 후 정수리 근처에 탈모가 올 수도 있나요?
A.
엠자와 정수리 탈모는 전형적인 남성형 탈모 범위로, 엠자모발이식 수술을 하시더라도 탈모약복용을 하지 않으시면 비수술부위인 정수리에 탈모가 진행되셔서 비어보이실 수 있고, 이는 엠자 모발이식수술과 무관하게 본인의 탈모 추가진행으로 보시는게 맞습니다.
Q.
흰머리가 많아지면 탈모로 이어지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흰머리가 많다고 해서 탈모와는 직접적인 상관관계는 없습니다. 미리부터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실 것 같습니다.
Q.
금욕생활이 탈모에 도움이 되나요?
A.
도움이 안 됩니다. 금욕생활과는 무관하며, 탈모약을 일찍 시작해주시는게 오히려 탈모에 도움이 됩니다.
Q.
탈모를 일으키는 원인은?
A.
유전 , 남성 호르몬 , 내분비 질환 , 출산 , 영양 결핍 , 청결하지 않은 두피 , 복용하는 약물의 영향 , 심한 정신적/신체적 스트레스 , 지루성 두피염 , 모낭염 , 비듬 같은 두피질환 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탈모란?
A.
머리카락은 한 달에 약 1cm 자랍니다. 수명은 3~4년 입니다. 한국인은 평균 5만~10만개의 머리카락이 있습니다. 하루에 빠지는 머리카락 수가 50~100개면 정상입니다. 그런데 하루에 빠지는 머리카락 수가 100개 이상이고, 엠자와 정수리 부위 머리카락이 점차 가늘어지면 탈모로 진단합니다.
Q.
머리숱이 없는데도 모발이식 되나요?
A.
탈모나 혹은 다른 물리적인 이유로 인해 모발이 탈락된 경우는 모발이식으로 복원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숱이 적은 경우에는 모발이식이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정확한 내용은 상담 진행을 권해드립니다.
Q.
동반탈락이란?
A.
수술 후 채취부위나 이식부위 주변의 두피가 스트레스 받아서 일시적으로 탈모가 일어나는 현상을 동반탈락이라고 하는데요, 동반탈락 부위는 모낭을 채취한게 아니기때문에 4개월차츰 회복되시면서 다시 자연적으로 모발이 자라나시는 부분으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모발이식 채취 부위에서 머리가 계속 빠지는데 이런 경우 동반탈락인가요?
A.
수술할 때 후두부 절개 방식으로 수술을 했던지 비절개 방식으로 수술을 했던지 두가지 방법 전부 모발을 채취한 후두부에서 미세 혈관이 손상되고 회복되는 과정에서 두피가 스트레스를 받음으로써 주변에 모발들이 일시적으로 빠졌다가 다시 몇 달 뒤에 회복되는 그 케이스를 간혹 볼 수 있는데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동반 탈락의 일종이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이 동반 탈락은 일시적으로 빠졌다고 해도 휴지기 탈모의 일종이기 때문에 대부분 저절로 회복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동반탈락이 생긴다면 수술 후 언제까지 지속이 될까요?
A.
동반탈락은 대부분 수술한 이후에 2주에서부터 한 달 사이 그 때 주로 발생을 합니다. 2~3달 정도 휴지기를 거쳐서 4개월부터는 대부분 회복되기 시작해서 머리가 이제 자라나는 시간이 필요하니까요. 6~8개월 정도면 대부분은 자연회복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Q.
빠질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는 이 동반탈락을 어떻게 대비를 하면 좋을까요?
A.
개인차이라 사전에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발생한다 하더라도 자연회복율이 높고, 혹여나 부족한 부분은 보강때 체크해드리고 이식가능한 부분으로 환자분께서는 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동반탈락은 원래 탈모가 없던 사람도 수술을 하면 탈모가 생길 수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A.
동반탈락은 수술회복시에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증상이지만, 탈모는 개인적, 유전적 요소등으로 진행되는 질병으로 발생 원인이 다른 탈모입니다. 발생 원인에 맞는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Q.
모발이식 이후 항암치료 받아도 이식부위에 모발이 자라날까요?
A.
성장 주기에 맞춰 새롭게 자랍니다
Q.
수술 후 뜨거운거 먹고 땀흘리는 것도 안되나요?
A.
뜨거운 음식을 드시고 흘리는 땀은 모발이식의 생착률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상한 머릿결로 모발이식하면 성공률이 떨어지나요?
A.
머리결이랑 모발이식 성공률과는 큰 상관관계는 없습니다. 정확한 두피와 모발 상태는 직접 진단해봐야 하지만, 머리결이 상했더라도 모발이식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Q.
곱슬 정도는 이식 모낭수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A.
머리결이랑 모발이식 성공률과는 큰 상관관계는 없습니다. 정확한 두피와 모발 상태는 직접 진단해봐야 하지만, 머리결이 상했더라도 모발이식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Q.
탈모약 복용 권유받고 복용한지 몇일 지났는데 전보다 더 많이 빠지는 느낌이 듭니다.
A.
탈모약 복용 때문에 빠진 것이 아니며, 새로운 모발 성장을 위해 자라던 모발이 일찍 휴지기에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2~4개월 이후부터는 빠졌던 부분에서 새로운 모발이 자라기 때문에 약은 꾸준히 복용해 주셔야 합니다
Q.
수술 후 평소 복용하는 비타민, 오메가3 다시 복용해도 괜찮나요?
A.
수술 후에는 다시 복용하셔도 됩니다. 종합비타민, 오메가3 등의 약복용이 수술중 출혈을 조장할 수 있어 1주일 전 중단을 요청드린 부분이니 수술 후에는 걱정하지 않으시고 복용하셔도 괜찮습니다.
Q.
수술 후 미녹시딜은 언제부터 바를 수 있나요?
A.
미녹시딜은 모발이식 수술 후 한달 이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한 달 이후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Q.
간수치가 높아서 탈모약 먹지말라고 처방받았습니다. 다른 약으로 대체할 수 있나요?
A.
탈모약 변경 시에도 의료기관을 통해 진단받으신 후 처방받으셔야 합니다. 자세한 부분은 직접 내원하셔서 의료진 상담을 받아 보셔야 알 수 있습니다. 탈모치료제와 영양제는 효과가 다른 부분으로, 복용이 필요한 경우 주치의의 소견에 따라 탈모약을 처방받아야합니다
Q.
수술 후 탈모방지 약 복용해도 되나요?
A.
탈모약 변경 시에도 의료기관을 통해 진단받으신 후 처방받으셔야 합니다. 자세한 부분은 직접 내원하셔서 의료진 상담을 받아 보셔야 알 수 있습니다. 탈모치료제와 영양제는 효과가 다른 부분으로, 복용이 필요한 경우 주치의의 소견에 따라 탈모약을 처방받아야합니다
Q.
수술 후 다이어트 한약 복용해도 되나요?
A.
이식한 모발이 생착이 된 이후인 10일 후부터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Q.
정수리 탈모 약 복용 효과
A.
최소 6개월 ~ 1년 정도 탈모약을 꾸준히 복용하셔야 약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Q.
탈모약 복용은 수술당일부터인지, 시간을 두고 복용하는게 맞는지요?
A.
탈모약은 수술과 상관없이 일정하게 복용하시면 됩니다.
Q.
탈모약은 언제까지 먹어야 하나요?
A.
장기간 계속 복용해주셔야 합니다. ( 중단시 탈모 진행 속도가 빨라집니다. ) 장기간 복용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 약물로, 탈모가 진행되도 무관하셔서 중단하시면 다시 탈모가 진행되는 개념으로, 그 이전까지는 저렴한 금액으로 간편하게 탈모가 치료되고모발이 유지되도록 탈모치료제를 드셔주시는게 좋습니다
Q.
탈모약을 2~3일에 한 번 먹어도 되는 건가요?
A.
심리적 안정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실제로 효과는 없습니다. 반감기( 약물의 체내 농도 또는 양이 정확히 절반(50%) 감소하는데 걸리는 시간의 추정치)가 8시간 정도로 짧은 약이기 때문에 매일 드셔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Q.
머리 숙여서 감기는 언제부터 해도 되나요?
A.
숙여서 샴푸 진행은 수술 10일차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Q.
드라이기 사용이 모발이식과 관계가 있나요?
A.
드라이기 사용 자체는 모발이식과 무관하므로 찬바람이나 자연바람으로 건조를 위해 사용하셔도 됩니다. 단, 이식 부위는 수술 후 며칠간은 상처 회복을 빨리 하기 위해서는 습한 환경이 좋기 때문에 뜨거운 바람으로 너무 바싹 말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바싹 말리셨다면 바로 생착 스프레이나 식염수, 로션 등으로 보습해주시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두피 감각이 떨어져 있을 수 있어 혹 뜨거운 바람으로 말리시다가 화상을 입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식 부위와 채취부위 모두 3일 정도는 자연건조를 추천드리고(수술 부위가 아닌 곳은 바싹 말리셔도 무방합니다), 2주 정도까지는 찬바람으로 말리시거나, 아니면 뜨거운 바람을 쓰셔야 할 때는 평소보다+C67 조금 드라이기를 떨어뜨려서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시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두피 감각이 떨어져 있을 수 있어 혹 뜨거운 바람으로 말리시다가 화상을 입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식 부위와 채취부위 모두 3일 정도는 자연건조를 추천드리고(수술 부위가 아닌 곳은 바싹 말리셔도 무방합니다), 2주 정도까지는 찬바람으로 말리시거나, 아니면 뜨거운 바람을 쓰셔야 할 때는 평소보다+C67 조금 드라이기를 떨어뜨려서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시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Q.
샴푸 후 드라이 방법은?
A.
샴푸 후 머리를 말릴 때는 자연바람 또는 찬바람으로 말려주세요
Q.
수술 후 샴푸 방법은?
A.
샴푸는 수술 후 다음날부터 바로 가능하나, 생착기간 10일 동안은 손으로 절대 문지르지 말고 샴푸 거품을 낸 후 이식부위에 얹어 주시고 1분 후 , 약한 수압의 미지근한 물로 헹궈주세요. 이식 부위를 제외한 부분은 평소와 동일한 방법으로 샴푸해주시면 됩니다.
[ 샴푸 방법 ]
① 수술 다음날부터 샴푸가 가능하다. (고개를 숙이지 않고 샤워자세로 머리감기를 권장)
② 샤워기 수압을 약하게 한 뒤 두피 전체를 물로 적신다
③ 퍼밍 샴푸로 모발 이식한 부분만 거품을 뿌린다
④ 거품을 올린 모발 이식 부위를 손바닥으로 지그시 눌러서 거품이 두피에 닿도록 한다
⑤ 이식부위 이외 다른 부위인 채취부위 (옆머리와 뒷머리)는 일반 샴푸로 감아도 된다
⑥ 스프레이 샴푸가 없으면 일반 샴푸로 거품을 만들어서 사용한다
⑦ 샴푸를 충분히 헹군 후 수건으로 세게 비비지 말고, 가볍게 눌러서 물기를 닦는다
⑧ 헤어드라이어는 찬바람으로 설정해서 두피를 말린다
⑨ 두피를 채취하고 봉합하는 절개방식의 모발이식은 실밥제거 전까지 하루한번 후두부 샴푸 후 실밥부위에 피딱지가 엉겨붙지 않도록 과산화수수로 소독하고 말려준다
⑩ 모발이식 2주 후부터 샴푸를 할 때 생착이 끝난 이식부위를 손가락 지문으로 살살 문질러서 조심히 각질을 정리한다
[ 샴푸 방법 ]
① 수술 다음날부터 샴푸가 가능하다. (고개를 숙이지 않고 샤워자세로 머리감기를 권장)
② 샤워기 수압을 약하게 한 뒤 두피 전체를 물로 적신다
③ 퍼밍 샴푸로 모발 이식한 부분만 거품을 뿌린다
④ 거품을 올린 모발 이식 부위를 손바닥으로 지그시 눌러서 거품이 두피에 닿도록 한다
⑤ 이식부위 이외 다른 부위인 채취부위 (옆머리와 뒷머리)는 일반 샴푸로 감아도 된다
⑥ 스프레이 샴푸가 없으면 일반 샴푸로 거품을 만들어서 사용한다
⑦ 샴푸를 충분히 헹군 후 수건으로 세게 비비지 말고, 가볍게 눌러서 물기를 닦는다
⑧ 헤어드라이어는 찬바람으로 설정해서 두피를 말린다
⑨ 두피를 채취하고 봉합하는 절개방식의 모발이식은 실밥제거 전까지 하루한번 후두부 샴푸 후 실밥부위에 피딱지가 엉겨붙지 않도록 과산화수수로 소독하고 말려준다
⑩ 모발이식 2주 후부터 샴푸를 할 때 생착이 끝난 이식부위를 손가락 지문으로 살살 문질러서 조심히 각질을 정리한다
Q.
악지성인 경우 수술 후 한 달 지나면 하루 두 번 머리 감아도 될까요?
A.
10일 이후부터는 하루 두 번 샴푸도 가능합니다. ( 생착기간 10일 이전까지는 1일 1회 샴푸 )
Q.
수술 후 언제부터 운동 가능한가요?
A.
모발이식 수술 후 운동은 3주후부터 가능합니다. 생착기간에는 간단한 산책정도만 해주세요.
Q.
수술 후 운동 가능 시기는 언제 인가요?
A.
농구, 축구, 골프, 요가, 필라테스, 헬스 등 땀이 많이 나는 운동이나 수영의 경우에는 3주후부터 가능합니다.
( 가벼운 산책정도는 바로 가능 합니다. ) 갑자기 혈압을 올리는 과격한 운동은 이식한 부위에 생착율 저하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3주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 가벼운 산책정도는 바로 가능 합니다. ) 갑자기 혈압을 올리는 과격한 운동은 이식한 부위에 생착율 저하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3주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Q.
수술 후 근력운동 언제할 수 있나요?
A.
운동 시 힘을 많이 주면 갑자기 혈압이 상승하면서 모낭의 원활한 혈류공급이 어려워져 생착에 방해가 되므로 생착기간(10일) 동안은 단순한 맨손, 팔다리 운동 또는 조깅이 아닌 이상은 생착이 완료된 후 해주시길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Q.
찜질방 이용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A.
수술 3주 후부터 가능합니다. 사우나도 마찬가지입니다. 태닝의 경우는 대량의 자외선이 피부의 치유기간 중에 색소침착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모발이식 수술 후 6개월 간은 받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태양광 노출 정도는 선크림 정도로 괜찮습니다만, 일광욕 혹은 태닝 샵 등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Q.
수술 후 3일 정도 쉬고 출근하는데 문제 없을까요? 무거운 것을 들고 나르는 몸을 쓰는 직업인데 수술에 영향을 줄까요?
A.
맨손 운동이나 조깅같은 가벼운 운동은 바로 가능한 부분이고 무거운 것을 들고 나르는 업무 같은 경우에도 수술 후 4일차부터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수술 후 10일 동안은 이식부위에 직접적인 자극 주는것을 조심해 주시면 됩니다.
Q.
수술 후에 위+대장내시경 언제부터 진행 가능하나요?
A.
수술 후 10일동안은 옆으로 누우면 이식모가 닿기 때문에 내시경하시면 아무래도 옆으로 눕고 수면마취로 진행되는 부분이라 몸이 많이 움직일수가 있어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생착기간 끝난 후 10일 이후 부탁드립니다.
Q.
수술 후 늦게 자는 습관도 생착에 영향을 끼치나요?
A.
수술 후 10일이 지났다면 이식모는 생착이 완료된 상태 입니다. 수술 효과 유지 및 지속적인 탈모 진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Q.
담배 피지 말라고 들었는데, 전자 담배도 안되나요?
A.
니코틴 이외에도 나쁜성분들이 들어가 있으니, 전자담배도 참아주셔야 합니다. 특히 흡연은 혈관을 수축하게는 부분으로 생착기에 모낭의 혈류공급을 방해 할 수 있으므로, 술/담배는 수술 10일 이후 권장드립니다.
Q.
작업상 일할 때 헬멧 또는 안전모를 장시간 착용해야되는데 이식 후 바로 사용가능한지 환경에 먼지도 많고 땀도 많이 나는데 상관없을까요?
A.
안전모 착용 가능합니다. 이식부위에 거즈를 대주거나 면손수건으로 두건처럼 써주시고 그 위에 헬멧을 써서 헬멧이 이식부위에 직접 닿지 않게 해주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 다만 오랜 착용으로 통풍이 안되기 때문에 휴식, 집에 오셨을때 착용하지 않도록 권장드립니다.
Q.
가발 착용 가능 시기는 언제 인가요?
A.
가발은 수술후 다음날부터 이식부위를 건들지 않는 선에서 착용 가능(똑딱이나 테이프) 합니다.
Q.
수술 후 모자 언제부터 착용 가능한가요?
A.
수술 후 당일부터 모자 착용 가능합니다. 모발이식 후 모자 착용을 자제하라는 말은 수술 후 최소 2주간은 이식모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제대로 자리를 잡는 생착기간이기 때문입니다. 이식모가 생착하는동안에는 두피와 이식모 모두 예민한 상태이며 생착이 끝나기전 외부 충격이 가해지면 생착률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자극을 주지 않아야합니다. 하지만 정말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모자를 쓰되 이식부위에는 닿지 않게 해주시거나 후드티에 붙어있는 후드 모자 등으로 이식부위를 완전히 덮지 않게 해주어야합니다. 모자를 쓰고 벗을때 이식부위 모발이 닿아 뽑힐 우려가 있으므로 사이즈가 넉넉한 모자로 닿지않게 쓰고 벗어주시면 됩니다 캡모자의 경우 뒤에 여유칸을 늘려 쓰고벗을때 엠자 이식부위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적절한 것은 후드나 비니*
ㄴ 후드 : 이식부위와 직접적인 마찰이 없을 뿐더러 앞쪽이 뚫려있는 형태로 통풍도 원활하게 가능하여 좋습니다.
ㄴ 비니 : 이식부위에 압박이 가지 않는 신축성이 좋은 비니 타입도 좋음 / 캡이 없어 부딪힐 위험도 없거니와 이식부위를 꽉 조이지도 않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 오히려 모자는 자외선으로부터 두피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예방차원에서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보온역할까지 할 수 있는 비니 모자 / 여름철에는 자외선을 차단해 주지만 통기가 잘되는 모자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것은 후드나 비니*
ㄴ 후드 : 이식부위와 직접적인 마찰이 없을 뿐더러 앞쪽이 뚫려있는 형태로 통풍도 원활하게 가능하여 좋습니다.
ㄴ 비니 : 이식부위에 압박이 가지 않는 신축성이 좋은 비니 타입도 좋음 / 캡이 없어 부딪힐 위험도 없거니와 이식부위를 꽉 조이지도 않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 오히려 모자는 자외선으로부터 두피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예방차원에서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보온역할까지 할 수 있는 비니 모자 / 여름철에는 자외선을 차단해 주지만 통기가 잘되는 모자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안전모 쓰고 일하는데 수술 직후 써도 괜찮을까요?
A.
수술직후에는 권장드리지 않으나 부득이한 경우 붕대 등으로 이식부위가 쓸리지 않게 안전모 쓰기전 얇은 면손수건을 두건처럼 쓰시고 그 위로 착용하시면 됩니다. 단 업무의 강도와 안전모의 형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수술을 진행할 경우 담당 의료진을 통해 한 번 더 확인 부탁드립니다.
Q.
헤어스타일링 제품은 언제부터 사용 가능한가요?
A.
젤 , 무스 , 왁스 등의 헤어스타일링 제품은 10일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Q.
흑채 및 헤어제품 사용 가능 시기는 언제 인가요?
A.
10일차 부터 가능합니다
Q.
이식 후 이마필러 시술 진행 가능한가요?
A.
생착기간 10일 후에 가능합니다
Q.
모발이식 수술 후 두피 반영구 시술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A.
6개월 뒤부터 가능합니다.
Q.
모발이식 2달 후에 이식부분 두피문신 받아도 모낭에 악영향 없을까요?
A.
모발이식 후 두피문신의 경우 최소 6개월 이후나 1년 이후를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Q.
머리 컷트는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A.
10일차부터 가위 커트 가능하며, 바리깡 이발은 3주후부터 가능합니다. ( 바리깡 이발의 경우 절개시 4주후부터 가능합니다. )
Q.
파마 , 염색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A.
수술 3주 후부터 가능합니다. ( 절개 모발이식의 경우 4주 후부터 가능합니다. )